Skip to the menu / 본문가기

2024 디자인 트렌드 살펴보기 - AI에서부터 지속가능성까지

유튜브 2024.01.28

 

연초면 다들 올해 디자인 트렌드를 찾아보곤 하시죠?
최근에는 다양한 스타일들이 공존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목해야 할 흐름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중에서 산돌이 주목하는 몇 가지 트렌드를 함께 보시죠!

 

1. AI
최근 디자인뿐만 아니라 어느 분야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트렌드이죠. 23년도 생성형 AI로 많은 시도가 있었는데요. 올해는 더욱더 활발하게 AI와 협업하게 될 것 같습니다. 컨셉 아이디어 서칭, 레이아웃 제안, 색상이나 배경 변경, 리사이징 등을 통해 디자이너들의 리소스를 줄이면서요! 물론 더욱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프롬프트에 대한 공부도 필수겠죠?

 

2. 노스텔지어 (ai↔)
노스텔지어도 AI와 관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AI와 반대로 과거의 향수를 일으키는 디자인이나 핸드 드로잉, 픽셀&도트화 포인트를 주는 방법이에요. 기술 발전으로 획일화된 디지털 그래픽에서 반대되는 효과를 통해 진정성을 높이고, 차별화할 수 있죠!

 

3. 지속가능성
기후변화 등으로 환경문제가 가시화되면서 사람들이 환경에 대한 위기의식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에 대한 디자인이 계속 떠오르고 있어요. 이전에는 뉴트럴한 컬러톤이나 자연 모티브들을 다루었다면, 최근에는 시각 표현뿐만 아니라 천연 소재·업사이클링 등 영역을 확장하며 발전해 나가고 있어요.

 

그 외에도 놓치기 아쉬운 블록 그리드(벤토 그리드), 유기적인 타이포그라피, 3D 초현실주의 등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각 파트별 더 자세한 설명과 기업들의 사용 사례들이 궁금하시다면 영상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