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갑습니다! <제타폰트(Zetafonts)>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부탁드려요.
네, 안녕하세요. 저희는 2001년에 설립된 이탈리아 피렌체의 독립 서체 디자인 회사, 제타폰트입니다. 이탈리아의 전통적인 미감에 트렌드 분석과 대중문화적인 감각을 더해 1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서체를 만들어왔습니다. 역사적인 폰트 복원부터 맞춤형 기업 전용서체까지, 저희는 폰트 문화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Type Campus와 Fight for Kindness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서체 디자인 교육과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죠.
Q. 제타폰트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저희 폰트는 재미있고, 포용적이며, 기능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보기 좋기만 한 디자인을 넘어, 다양한 용도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서체를 만들고자 합니다. 예를 들어, 한 폰트 안에 다양한 글자의 변형, 숫자, 그리고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글자들을 포함시켜 어떤 디자인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Q. 제타폰트만의 강점이 있다면?
저희는 브랜딩, 시각 디자인, 광고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저희는 그래픽 디자이너, 아트 디렉터, 브랜드 매니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실제로 작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폰트를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그래서 문제 해결을 강력하게 해줄 수 있는 글꼴 패밀리를 만들고, 미디어 환경에 맞춰 철저히 테스트합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디자인 트렌드도 계속해서 바뀌고 있죠. 저희는 이런 변화에 발맞춰 시대가 요구하는 기능을 갖춘 폰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제타폰트의 폰트들을 어떤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저희 폰트는 초보 디자이너부터 전문가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재미있는 장식적인 폰트부터, 오픈타입 기능과 다양한 언어 지원 등의 기능을 갖춘 실용적인 폰트까지, 다양한 취향과 필요에 맞는 폰트를 제공합니다.
Q. 제타폰트 폰트 중 가장 대표적인 패밀리를 소개해주세요.
저희의 가장 인기 있는 폰트로는 「Cocogoose」, 「Heading Now」,그리고 「Codec」, 이 있습니다.
Q. 이 폰트들을 개발하게 된 배경이 있다면?
「Cocogoose」 와 「Codec」 은 "지오메트릭 산스" 스타일에 속하는 글꼴로, 가장 실용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스타일 중 하나입니다. 「Heading Now」 은 다양한 너비를 가진 그로테스크 산스로, 편집 디자인에서 공백이나 배치 문제를 해결하고 어떤 공간에도 최대한 효과적으로 텍스트를 맞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Q. 대표 폰트 이름에 담긴 비하인드 스토리도 알려주세요.
「Cocogoose」 는 패션 분야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Coco」 라는 폰트 시리즈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다양한 스타일 변형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죠. 「Heading Now」 는 "제목, 헤드라인" 이라는 뜻을 담은 이름처럼 편집 디자인에서 쓰임을 염두에 둔 글꼴입니다. 반면 「Codec」 은 디지털 기술과 공통 언어라는 개념을 연결하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저희가 가장 많이 확장한 폰트 중 하나이며, 앞으로 한글 지원까지 확대하고 싶습니다.
Q. "대표 폰트"의 특징은 무엇이고, 사용하는 추천 방법이 있을까요?
이 세 가지 글꼴은 처음에는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각기 다른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웨이트와 대체 글리프를 제공해 여러 매체에서 안정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특히 브랜딩 시스템에서 강력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요구하는 경우에 매우 적합합니다.
「Cocogoose」 , 「Heading Now」 , 그리고 「Codec」 은 모두 로고나 제목처럼 강렬한 인상을 주고 싶을 때 정말 유용해요. 눈에 확 띄면서도 읽기 편한 폰트라서, 브랜드 이미지를 강하게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죠. 게다가 긴 본문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타일을 제공해서, 하나의 폰트로 다양한 디자인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Q. 제타폰트의 폰트를 사용한 유명한 브랜드나 제품이 있나요?
「Codec」 은 디즈니를 포함한 여러 기업들에 의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특히, 디즈니는 Flopicco Agency가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Codec」 을 활용했습니다. 또한, 「Heading Now」 글꼴은 이탈리아 잡지 l’Espresso 와 게임회사 Epic Games의 인기 비디오 게임 Fortnite 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좋은 폰트는 디지털 화면과 지류 매체 모두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죠.
Q. 특별히 애정을 가지고 있는 폰트들이 있다면 또 소개해 주세요!
저희는 산돌구름에 최고의 폰트를 모두 제공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Arsenica」, 「Calvino」, 그리고 「Blacker」 같은 우아하고 강렬한 세리프 폰트를 추가했답니다. 요즘 인기가 많은 레트로, 노스탤지어 키워드를 좋아하는 디자이너라면 「Bogart」와 「Freitag」을, 아방가르드한 디자인을 좋아하는 분들은 「Bakemono」 와 「Asgard」 를, 그리고 깔끔하고 클래식한 산세리프 폰트를 찾는 분들에게는 「Milligram」 을 추천드립니다.
Q. 산돌구름 유저에게 한마디 부탁드려요!
항상 기능성 안에 재미를 담으세요! “Always put fun in functionality…”
Q. 앞으로의 폰트 제작 계획을 들려주세요.
제타폰트는 매년 5~10개의 새로운 폰트 패밀리를 개발합니다. 사용자들이 저희의 개발 중인 폰트들을 시도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도록, ‘Beat’라는 웹사이트 섹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고전적인 폰트와 독창적이며 실험적인 디자인을 계속해서 선보일 계획입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