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에서 폰트를?
비앤빛안과는 산돌과 함께 의료 업계 최초로 안과 전용폰트인 「비앤빛 라식체」 를 선보였어요. 비앤빛안과는 국내에 라섹 수술을 도입한 시력 교정 1세대 병원인데요. 업계를 선도해 온 비앤빛안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강화하고, 브랜드 철학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폰트를 제작했어요. 제한적인 의료 광고의 틀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더 친근하고 일관된 목소리를 전함과 동시에 그동안의 사랑에 보답하고 고객의 일상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비앤빛 라식체」를 만들었어요.
브랜드 정체성을 찾는 과정 – 워크숍
산돌은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비앤빛안과 브랜딩의 접점에 있는 비앤빛안과 디자이너들과 함께 워크숍을 진행했어요. 클라이언트가 지향하는 핵심 가치를 파악하고 도출된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공감하기 위해서였어요.
고객이 비앤빛안과를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추상적 언어를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접근하냐에 따라 구체적인 형태에 미묘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같은 ‘동그라미’라도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그리느냐에 따라 그 인상이 많이 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미묘한 간극을 줄이고 클라이언트와의 씽크를 맞추는 것이 워크숍의 목표였습니다. 비앤빛안과가 원하는 모습과 피하고픈 모습 등 지향점을 이야기하고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통해 간극을 좁혔어요.
워크숍에서 “병원 업의 근간이 되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트렌디함의 탐구”라는 인사이트가 도출됐어요. 이에 따라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구조에 친근, 정직한 표현으로 신뢰감을 구현하려 했어요. 그리고 업계를 선도하는 트렌디함과 20대 타겟을 위한 너무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은 부드러운 친근함의 밸런스를 찾아가는 고민을 했어요.
비앤빛안과의 Hope & Fear_Workshop
시각적 아이덴티티 정리 – 프로토타입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어갈 인사이트 도출에 이어 프로토타입 개발도 산돌과 비앤빛안과가 함께했어요. 첫 프로토타입은 시력 교정술을 실행하는 안과의 정밀함으로 접근했어요. 아래의 자료는 안정적이고 견고한 형태를 바탕으로, 안과가 가진 특성과 기술력을 강조하는 ‘정밀함’을 시각화했던 시안입니다.
레이저의 정밀함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요소들
이런 접근을 한 이유는 다른 진료 과목과는 다르게 우리의 눈을 다루는 안과에서 ‘초정밀함’은 매우 중요하다고 느껴졌기 때문이에요. 시력 교정술은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마이크론 단위로 조율하는 수술인 만큼 1마이크론의 차이도 큰 차이점으로 다가올 수 있어요. 이러한 마이크론 단위의 “초정밀”을 시각적으로 풀면서 업계를 선도하는 첨단과 트렌디함을 담아 포인트를 구성했던 거죠.
비록 글자 안을 파고드는 표현이 비앤빛안과에서 추구하는 정직함과는 맞지 않아 바로 정 궤도를 찾긴 했지만, 이런 케이스처럼 프로토타입에서는 스펙트럼을 넓혀서 탐색하기도 해요. 이렇게 프로토타입 차수를 진행하면서 점점 그 범위를 좁히는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선택되는 것은 그것대로, 아닌 것은 아닌 대로의 큰 의미가 있어요. 비록 선택되지 않았지만 덕분에 나아갈 방향이 더 선명해졌어요. 최종적으로 비앤빛안과가 추구하는 견고함을 표현한 안정적인 구조와 안구와 각막의 곡률을 시각화한 시안이 선택되어 디벨롭을 시작했어요.
1차_안구와 각막의 곡률을 시각화한 시안
2차_지오메트릭한 형태와 친근한 라운드의 적용 시안
좁혀진 시안에서 좀 더 정직하고 지오메트릭한 형태를 더하며 친근한 라운드의 적용으로 정리해 나갔어요. 이 과정을 통해 도출한 정비율의 선명함과 트렌디함, 안구와 각막의 곡률을 모티브로 한 라운드 특징은 비앤빛안과의 신뢰감 있고 따듯한 감성을 담아내게 되었어요.
「비앤빛 라식체」 의 디자인 특징
「비앤빛 라식체」 는 단순한 브랜드 폰트가 아니라, 비앤빛안과의 철학과 가치를 담은 폰트예요. 그렇다면, 이 폰트가 가진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요?
「비앤빛 라식체」의 특징
1. 선명하고 지오메트릭한 구조
-
폰트의 전체적인 형태는 정비율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어요.
-
선명한 시야처럼 깔끔하고 또렷한 인상이에요.
2. 시력 검사표(란돌트 링)에서 착안한 디자인 요소
-
시력 검사에서 사용되는 ‘란돌트 링’의 구조를 참고하여, 수직/수평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했어요.
-
이를 통해, 비앤빛안과의 ‘선명한 시생활을 돕는 병원’이라는 의미도 폰트에도 반영했어요.
란돌트링 (이미지 출처: 시력 검사 도식화_한국표준과학연구원)
3. 각막과 안구에서 영감을 얻은 부드러운 라운드 형태
-
안구와 각막의 곡률이 모티브가 된 라운드로 글자의 미적 감각과 따뜻한 감성을 전달해요.
4. 꽉 찬 네모꼴의 제목용 폰트
-
제목용 폰트로 사용될 수 있도록, 글자의 공간을 꽉 채워 무게감을 살렸어요.
-
광고, 홍보물 등에서도 가독성이 뛰어나도록 설계되었어요.
마치며 – 본문용 폰트 개발 중!
「비앤빛 라식체」 프로젝트를 하면서 산돌과 비앤빛안과의 지향점과 하는 일이 무척이나 닮아 있다고 느꼈어요. (우린 같은 곳을 바라봐..) 산돌은 누구나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세상에 가치를 두고 쉽고 명료한 서비스로 다양한 고객을 만나고 있어요. 비앤빛안과가 시력 교정술로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고 더 나은 삶을 선사하듯, 산돌이 개발한 폰트는 텍스트의 가독성을 높여 메시지가 선명하고 명확하게 전달되는데 그 지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작년 12월 비앤빛안과의 전용폰트, 「비앤빛 라식체」를 제작 완료했어요. 현재는 좀 더 진중한 목소리와 인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본문용 폰트를 개발하고 있어요. 개발 중인 본문용 폰트는 제목용 폰트인 「비앤빛 라식체」의 DNA를 최소한으로 유지하면서 라운드한 형태를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본문용이라는 기능에 충실하게 안정적이고 높은 가독성을 가진 구조로 제작되고 있어요. 「비앤빛 라식체」와 페어를 이룰 본문용 폰트도 곧 출시되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비앤빛 라식체」에 숨어있는 딩벳
한글 2,780자 외의 글자를 치면
이런 얼굴이 나옴 >ㅁ<)
Editor
산돌 디자인스튜디오 최성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