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 대학생 전직 비용 = 0원
‘디즈니플러스까지 보려는 한국인의 최후’라는 짤을 아시나요? OTT 홍수 속, 디즈니플러스 한국 런칭 소식까지 들려오자 온몸(통장)이 각종 구독료로 인해 당겨지는 모습을 표현한 이미지인데요. 각종 SNS와 커뮤니티에 공유되며 많은 이들의 공감을 샀습니다.
산돌구름 또한 누군가에게는 저 '말'들 중 하나일 것을 알고 있습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주머니가 가벼운 학생들에게는 더욱 크고 거친 말이겠죠. 다양한 가능성을 펼쳐 나가는 학생들이 비용의 문턱에서 좌절하지 않도록, 산돌구름은 초중고 학생 및 대학생 대상 캠페인을 통해 그 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대학생을 위한 [캔(Can)퍼스 캠페인]을 소개하려 해요.
*초중고 학생들은 [폰트안심학교] 이야기(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SYSTEM] ‘전국 대학생 만렙 만들기 프로젝트’에 참여하시겠습니까? [YES/NO]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은 대학생활에 꼭 필요한 폰트만을 큐레이션해 제공하는 시즌제 캠페인입니다.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총 200종의 산돌구름 유료폰트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과제·공모전·취업준비·취미활동은 물론 상업적 사용까지도 사용범위 걱정 없이 쓸 수 있으니, 쉽게 말해 ‘대학생 전용 치트키’라 할 수 있죠. 이외에도 대학생활 맞춤 템플릿 25종과 꿀팁 2종을 추가로 누릴 수 있습니다.
2022년 8월 오픈 후 1년만에, [캔(Can)퍼스 캠페인]은 전국 243개 대학 학생들*이 믿고 쓰는 캠페인이 되었습니다. 전국 대학 수는 총 336개교**라 하니, 4개 대학 중 3개 대학의 학생들은 이미 캔(Can)퍼스 캠페인을 누리고 있는 셈이죠. 매 시즌이 끝나면 참여자들의 정보와 후기를 기반으로 한층 더 도움이 될 다음 시즌을 준비를 하는데요. 해당 데이터를 보며 대학생들의 폰트 사용 트렌드 또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의 몇 가지 데이터를 함께 살펴 볼까요?
*2023 [캔(Can)퍼스 캠페인] 시즌2 참여자 기준
**2022년 9월 통계청 집계 기준 (링크)
폰트=대학생활 필수템
폰트 하나에 따라 작업물의 퀄리티가 달라지니, 어떤 폰트를 쓰느냐는 곧 완성도를 결정짓는 척도이기도 하죠. 캔(Can)퍼스 캠페인은 디자인(31.6%) 전공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이외에도 사회(23.9%)·공학(12.5%)·인문(9.5%) 전공들의 참여 또한 두드러집니다. 예체능·교육·의약·자연 전공의 참여도 확인되는데요, 폰트는 전공을 막론하고 대학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요소라는 걸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고학년일수록 폰트는 중요해
학년별 참여 비율로는 4학년(30.3%) > 3학년(27.9%) > 2학년(23.8%) > 1학년(16.6% )> 5학년 이상 초과학년(1.4%)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고학년일수록 대외활동·취업 준비·졸업전시회 등 폰트가 꼭 필요한 일이 많아지며, 캠페인 참여 또한 비례해 증가했습니다. 설문 결과 과제 외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례 또한 포트폴리오와 공모전·대외활동 등이었습니다.
부동의 NO.1 「Sandoll 고딕Neo1」
모든 시즌에서 가장 사랑받은 폰트는 산돌의 스테디셀러, 「Sandoll 고딕Neo1」이었습니다. 폰트는 활성화율(폰트를 활성화한 수의 비율)을 통해 사용자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Sandoll 고딕Neo1」의 경우 세련된 인상과 풍부한 웨이트를 지녀 레포트·포트폴리오·PPT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듯해요.
산세리프(고딕) 계열 폰트가 우세!
폰트 활성화 순위를 통해 살펴본 대학생 선호 폰트들에는 여러 영역에서 제목과 텍스트 구분 없이 사용 가능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폰트들은 ①웨이트가 다양한 ②산세리프(고딕)라는 특징이 있죠. 카테고리별로 세분화해 볼까요? PPT용 폰트로는 「Sandoll 격동고딕2」와 같은 개성 강한 제목용 폰트들이 많이 쓰였습니다. 레포트용 폰트는 가독성이 중요하기에, 산돌의 『고딕·명조Neo』 시리즈들의 사용이 두드러지죠. 행사용 폰트에서는 「Sandoll 격동명조」 등 레트로한 복고풍 폰트들이 인기입니다. 영상용 폰트는 「Sandoll 공병각펜」·「Sandoll 네모니2」·「Sandoll 호요요」 등 실제 영상에서 자주 쓰여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폰트들이 선택받았습니다. 어떤 폰트를 쓸까 고민이 된다면, 아래 표를 통해 대학생들의 주 사용 패턴을 참고해 보세요.
마음에 드는 폰트는 골랐지만, 이번엔 어떻게 사용해야 할 지 막막하다구요? 그렇다면 [폰트인유즈](링크)도 함께 활용해 보세요.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거예요. 검색창에 폰트를 검색하면 해당 폰트를 사용한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레퍼런스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어떻게 무료로 쓰는 건데?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은 시즌제로 진행되며, 매년 2월·8월 새 시즌이 시작됩니다.
산돌구름 회원가입 후 대학생 회원으로 전환, 이후 [캔(Can)퍼스 캠페인] 페이지(링크) 에서 ‘폰트 쿠폰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사용할 수 있어요.
현재 시즌3이 진행 중이며 폰트 쿠폰 다운로드는 2023년 12월 31일까지, 폰트 사용은 2024년 2월 29일까지 가능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즌별 제공되는 폰트의 종류는 조금씩 변경되는데요. 특정 시즌에 제공된 폰트로 만든 작업물을 다시 열었을 때 사용했던 폰트가 없다면, 폰트가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폰트 사용 기간 만료 전, 작업물을 PDF·JPG 등의 이미지 형태로 저장해 두면 이런 상황을 방지할 수 있어요!
산돌구름 [캔(Can)퍼스 캠페인]의 목적은 단순히 ‘대학생들에게 무료로 폰트를 제공하자’가 아닙니다. 과제·성적·대외활동·취업 등 대학생들의 많은 ‘걱정’을 모든 해낼 수 있는(Can) ‘긍정’으로 바꾸는 데, 산돌구름이 함께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이번 시즌도, 다음 시즌에도 [캔(Can)퍼스 캠페인]은 더 많은 대학생들의 성공적인 만렙 전직을 위해 다양한 폰트+α 를 준비합니다. 함께 외쳐 보아요, YES, WE C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