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상세정보

컨텐츠 상단 내용

폰트 컨텐츠 메인 이미지

Sandoll 네모니2

폰트 관련 상세 정보

Sandoll 네모니2
5 종
4.2

이 폰트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 베이직
  • 플러스
  • 라이프
  • 산돌 네모니2는 2018년 8월 출시되었던 기존 네모니의 웨이트를 확장한 네모니의 두 번째 버전입니다.

    Bold 웨이트만 있었던 전작에 비해 Thin, Light,Regular, Heavy 등 4개의 웨이트가 더해졌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작업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한글 430자를 추가 제작해 '뀰, 똠'과 같은 글자들도 타이핑이 가능해졌습니다.

    본문부터 헤드라인까지 전방위로 활용가능하며 트렌디하고 감각적인 디자인 작업을 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2019년 10월에 Basic 5종이 먼저 출시되고, 2019년 11월에 Oblique 5종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Sandoll Inc.
  • 폰트 정보
    구분 디자인
    폰트디자인 강주연, 박부미, 이수현, 성준석
    글자구성 한글 2,780자
    라틴 95자
    약물 648자
    출시년도 2019

컨텐츠 하단 내용

작성하기 및 적용사례

AA

px
    • 01 Thin
    • 02 Light
    • 03 Regular
    • 04 Bold
    • 05 Heavy
  • 5 종 / 한글 2,780자/라틴 95자/약물 648자

제작 배경

산돌 네모니2는 기존에 출시되었던 산돌 네모니의 폰트 스펙을 업데이트하고, 굵기를 확장한 폰트입니다. 본래 네모꼴의 꽉 차게 그려진 고딕 스타일은 다양한 곳에 쉽게 사용하기 좋다보니 기존 네모니 역시 여러 매체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다만 기존 네모니의 웨이트가 한 종이었기 때문에 사용량에 비해 사용처에 대한 제약이 일부 있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네모니의 확장 작업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얇은 웨이트(굵기)의 폰트를 선호하는 디자인 트렌드에 맞춰 기존 네모니의 웨이트인 Regular를 Bold로 옮기고, Bold보다 얇은 웨이트 3종, 더 두꺼운 웨이트 1종을 더해 Thin, Light, Regular, Bold, Heavy로 전체 웨이트를 구성했습니다. 다섯 가지의 웨이트를 함께 활용하면 헤드라인부터 본문까지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작 과정 1. 추가자 430자 제작

웨이트 확장에 앞서 가장 먼저 진행된 작업은 한글 추가자 430자를 제작하는 일이었습니다. 2019년부터 산돌에서 출시되는 폰트에는 Adobe-KR-9이라는 규격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Adobe KR-9을 적용하면 신조어 등 일상 한글 사용 문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한글의 글자수가 2,350자에서 2,780자로 늘어납니다. 추가된 430자는기존 2,350자의 뼈대와 디자인 철학이 흐트러지지 않고 사용자에게 일관적으로 전달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작업했습니다.

 

 

 

 

제작 과정 2. 웨이트 확장

웨이트 확장에서의 핵심은 기존 네모니의 형태적 특징을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가장 얇은 웨이트인 Thin의 씨글자 ‘네, 모, 니, 얇, 은, 애, 느, 휄, 쨈’을 제작했습니다. 씨글자란 모든 글자를 만들기 전에 디자인의 형태나 전반적인 분위기를 살펴볼 수 있게 먼저 제작하는 글자들을 말합니다. 그 다음 가장 얇은 웨이트와 두꺼운 웨이트가 일관된 모습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미세한 곡선과 핸들 조정을 진행했고, 특히 이응의 전반적인 곡률을 최대한 유지하며 각 웨이트가 모두 같은 인상으로 보일수 있도록 했습니다. 씨글자의 디자인 작업이 완료된 후에는 나머지 한글 2,780자 파생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얇은 웨이트의 경우에는 획 자체의 형태보다는 획의 위치에 따른 공간 분배에 초점을 맞춰 작업했으며, 씨글자를 제작할 때와 마찬가지로 각 웨이트가 같은 패밀리로 잘 묶일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특징 1. 한글 2,780자 지원

산돌 네모니2는 Adobe KR-9 규격에 따라 한글 추가자를 더했습니다. 총 한글 글자의 수는 2,780자이며, 기존 2,350자에는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었던 ‘뀰, 똠, 힣, 뙇, 뇸’ 등의 한글 글립이 모든 웨이트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덕분에 '똠양꿍'과 같이 새롭게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들이나 외국인의 이름 등 11,172자가 아니면 표현 되지 않았던 단어들을 모두 타이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징 2. 다섯 가지의 웨이트

산돌 네모니2는 총 다섯 가지의 웨이트를 갖고 있습니다. 기존 네모니의 Regular에 해당하는 Bold에 Thin, Light, Regular, Heavy까지 네 개의 웨이트를 더했습니다. 특히 매우 가는 굵기의 Thin이 추가되어 기존의 두꺼운 웨이트로는 표현하기 힘들었던 본문이나 주석과 같은 영역에도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미세한 곡선, 공간 분배를 통해 기존 네모니의 반듯하고 통통한 형태적 특징이 가장 얇은 웨이트부터 가장 굵은 웨이트까지 일관되게 반영되어 있어 섞어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특징 3. 베타 테스트 피드백: 대체 글립 추가

산돌 네모니2는 정식 출시 전 베타 테스트를 진행해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한 폰트입니다. 베타 테스트 종료 후 테스트에 참여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았고, 많이 언급된 항목을 선별하여 최종 버전에 수정・반영했습니다. 그 중 가장 큰 변화는 약물 기호에 대한 대체 글립이 추가된 부분입니다. 우선 기존 네모니에서는 앰퍼샌드(&) 글립의 우측이 끊긴 특징적인 형태로 제작되어 있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형태의 엠퍼샌드 글립을 원하는 사용자의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네모니2에서는 앰퍼샌드를 타이핑하면 기본적인 형태가 먼저 출력되도록 설정해 두었고, 대체 글립 처리하여 Adobe 프로그램에서는 끊긴 형태의 엠퍼샌드로 손쉽게 변환이 가능하도록 제작했습니다. Adobe 외의 프로그램에서는 글립 창을 열어 직접 선택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엠퍼샌드 글립 수정과 함께 추가적으로 원화(₩), 달러($), 센트(¢) 부호 역시 추가 글립 처리하였습니다. 비슷한 맥락의 형태적 처리였기 때문에 위 글립 역시 추가 제작했고, 4개 부호 모두 목적에 맞는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했습니다.

 

 

 

 

특징 4. 베타테스트 피드백: 얇은 웨이트에서 마침표와 쉼표의 형태

얇은 웨이트인 Thin과 Light에서 마침표와 쉼표의 형태도 수정되었습니다. 베타테스트 피드백 중 얇은 웨이트에서 마침표와 쉼표의 크기가 약간 작고 간격이 좁아 작게 쓰였을 때 식별이 조금 힘들다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침표와 쉼표의 크기를 기존보다 더 크게 보이게끔 수정했고, 또 이 기호들을 연속해서 사용했을 때 글립 간 간격을 확보해 전반적으로 더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보완했습니다.

 

 

 

실제 사용사례